[수정][메인②] 록밴드로 성공하기 101- ATTITUDE 록밴드로 성공하기 101



VISUAL편에서의 논리와 비슷하다.


락스타는 락스타다운 성격을 갖고 있어야 더욱 매력적이다.
자유롭고 저항적인 성격을 가질수록, 그리고 그러한 생활을 할수록 더 잘 어필이 된다.
전 블로그에서도 계속 말했듯이 락스타들은 우리가 현대사회에서 갖기 힘든 성격을 갖고 있으며, 살기 힘든 삶을 산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들이 멋있고 부러운 것이다. 그들은 우리가 할 수 없는 것들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생활방식을 부러워하고, 그의 자유로운 영혼을 통해 어느 정도 답답하고 딱딱한 현대 사회에서 잠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더 거친 삶을 살고 자유로운 삶을 살수록 좋다. 분명히 U2의 리드보컬이자 프론트 맨인 보노의 경우처럼 봉사활동을 많이 하면서도 여러 팬들을 갖고 있는 락스타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는 특이한 경우라고 생각한다.

사실 U2는 라이브가 워낙 좋으니...

여하튼 원래 락스타를 두고 보았을 때 어필이 되는 성격은 이러한 박애주의적인 성격이 아니라 조금은 어리석고 멍청하며 때로는 카리스마 있고 무섭기까지 한 거리감 있는 성격이라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박애주의자 U2의 Bono>



어느 영화배우가 술을 먹고 bar에서 누구와 시비가 붙어 싸웠다고 하자. 이러한 경우 대게 그 영화배우는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사건 이후에는 케스팅 제의를 받는 영화가 크게 제한될 수 있다. 하지만 락스타의 경우 그러한 사건은 이미지에 도움이 된다. 거칠고 자유로운 삶을 사는 락스타의 이러한 모습은 팬들에게 더욱 어필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락스타는 이미지에 관해 매우 자유롭다. 어떠한 멍청한 짓을 해도 용서 아닌 용서가 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심지어 도움이 된다.

<락스타에게는 따라야 할 규칙이란 없다. 지켜야 할 약속 같은 것도 없다. 자유롭다. 그래서 멋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락스타의 삶은 이렇다. 오전에는 숙취, 오후에는 만취.
매일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점심 늦게 술이 덜 깬 채 일어나 밤 늦게까지 자유롭게 먹고 마시고 싸고 음악하고 싸우는 삶. 이러한 우리의 편견(?)이 맞아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때, 락스타가 ‘락스타’라는 이유로 ‘허락 받은’ 무질서한 삶을 살 때 사람들은 좋아한다.



하지만 락스타들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피할 수 없다.

2002년 당시 오아시스의 투어 스케쥴을 한번 보자.




05.02.2002WatfordColisseumUnited Kingdom
06.02.2002LondonRoyal Albert HallUnited Kingdom
08.02.2002WatfordWatford ColessumUnited Kingdom
26.04.2002Las VegasThe JointUnited States
28.04.2002Indio, CACoachella Music & Arts FestivalUnited States
01.05.2002RomePiazza San GiovanniItaly
17.06.2002LyonTransbordeurFrance
19.06.2002BarcelonaRazzmatazzSpain
21.06.2002NonantolaVox ClubItaly
24.06.2002BerlinColumbiahalleGermany
26.06.2002StockholmCircusSweden
29.06.2002BelfastBelfast Odyssey ArenaUnited Kingdom
30.06.2002BelfastBelfast Odyssey ArenaUnited Kingdom
02.07.2002HullHull ArenaUnited Kingdom
03.07.2002HullHull ArenaUnited Kingdom
05.07.2002Greater LondonFinsbury parkUnited Kingdom
06.07.2002Greater LondonFinsbury parkUnited Kingdom
07.07.2002Greater LondonFinsbury parkUnited Kingdom
10.07.2002Telewest ArenaUnited Kingdom
11.07.2002Telewest ArenaUnited Kingdom
13.07.2002Perth and KinrossT in the ParkUnited Kingdom
14.07.2002MeathWitness festivalIreland
16.07.2002VicenzaStadio Romeo MentiItaly
17.07.2002LuccaPiazza NapoleoneItaly
19.07.2002GurtenbahnGurten FestivalSwitzerland
21.07.2002MallorcaFestival Isladencanta CalviàSpain
23.07.2002SalamancaPlaza de Toros La GlorietaSpain
24.07.2002VigoParque de CastrelosSpain
26.07.2002RomeForo Italico Centrale del TennisItaly
27.07.2002RomeForo Italico Centrale del TennisItaly
02.08.2002Pompano BeachPompano Beach AmphitheatreUnited States
04.08.2002OrlandoHard Rock Live! - FloridaUnited States
05.08.2002AtlantaTabernacleUnited States
07.08.2002IndianapolisMurat Centre - IndianapolisUnited States
09.08.2002Upper DarbyTower TheaterUnited States
10.08.2002BostonFleet Pavillion - BostonUnited States
11.08.2002New YorkRoseland BallroomUnited States
13.08.2002New YorkBeacon TheatreUnited States
14.08.2002New YorkBeacon TheatreUnited States
16.08.2002MontrealMolson CentreCanada
17.08.2002TorontoMolson AmphitheaterCanada
20.08.2002ChicagoChicago TheatreUnited States
21.08.2002DetroitFox Theatre - DetroitUnited States
07.09.2002DerryPrehen playing fieldsUnited Kingdom
09.09.2002AberdeenAberdeen Exhibition CentreUnited Kingdom
10.09.2002AberdeenAberdeen Exhibition CentreUnited Kingdom
12.09.2002EdinburghEdinburgh Corn ExchangeUnited Kingdom
14.09.2002ManchesterLancashire County Cricket ClubUnited Kingdom
15.09.2002ManchesterLancashire County Cricket ClubUnited Kingdom
17.09.2002ParisZenith - ParisFrance
25.09.2002TokyoYoyogi Daiichi TaiikukanJapan
26.09.2002TokyoYoyogi Daiichi TaiikukanJapan
28.09.2002TokyoYoyogi Daiichi TaiikukanJapan
29.09.2002TokyoYoyogi Daiichi TaiikukanJapan
01.10.2002Nakamura-kuKokusai CenterJapan
02.10.2002OsakaCastle hallJapan
03.10.2002OsakaCastle hallJapan
05.10.2002Toyama CityShi TaiikukanJapan
07.10.2002NishikuSun PlazaJapan
08.10.2002NagoyaRainbow HallJapan
11.10.2002NewtonEnmore TheatreAustralia
12.10.2002BrisbaneLivid Festival - RNA ShowgroundsAustralia
14.10.2002HobartRoyal theatreAustralia
15.10.2002NewcastleNewcastle civic theatreAustralia
17.10.2002MelbourneThe ForumAustralia
19.10.2002MelbourneLivid Festival - Melbourne ParkAustralia
20.10.2002SydneyLivid Festival - Moore ParkAustralia
23.10.2002MelbourneThe ForumAustralia
24.10.2002ManillaAraneta ColiseumPhilippines
26.10.2002SingaporeIndoor StadiumSingapore
10.11.2002NottinghamNottingham ArenaUnited Kingdom
11.11.2002NottinghamNottingham ArenaUnited Kingdom
13.11.2002GlasgowBraehead arenaUnited Kingdom
14.11.2002GlasgowBraehead arenaUnited Kingdom
16.11.2002LilleZenith - LilleFrance
17.11.2002RennesLe LibertéFrance
19.11.2002SalamancaPabellon WürzburgSpain
20.11.2002BilbaoPabellón de la CasillaSpain
22.11.2002CopenhagenForum - CopenhagenDenmark
23.11.2002Pesaro BPA PalasItaly
25.11.2002ZurichHallenstadion ArenaSwitzerland
28.11.2002StuttgartMesse Congress Centrum BGermany
29.11.2002FrankfurtJahrhunderthalleGermany
01.12.2002MunichZenith - MunichGermany
02.12.2002HamburgColor Line ArenaGermany
04.12.2002DusseldorfPhilipshalleGermany
05.12.2002BremenPier 2Germany
08.12.2002CardiffCardiff International ArenaUnited Kingdom
09.12.2002CardiffCardiff International ArenaUnited Kingdom
11.12.2002BrightonCentreUnited Kingdom
12.12.2002PlymouthPavilionsUnited Kingdom
14.12.2002SheffieldSheffield ArenaUnited Kingdom
16.12.2002LiverpoolRoyal CourtUnited Kingdom
18.12.2002BirminghamNational Indoor ArenaUnited Kingdom
19.12.2002BirminghamNational Indoor ArenaUnited Kingdom

정말 끊임없는 투어의 연속이다. 그리고 매 공연 후에 반드시 따라오는 것이 무엇인가? 이는 뒷풀이다.
뒷풀이 문화는 락 뿐만 아니라 어느 공연 후에도(뮤지컬, 연극 등) 반드시 따라온다. 뒷풀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술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술과 함께 마약도 빼놓을 수 없는 뒷풀이의 요소이다. 락 스타들은 투어 중에는 저녁에 공연을 시작하고 밤 늦게 끝나면 밤새도록 술과 마약을 하고 또 다음 공연장으로 떠나는 것이다. 투어가 끝나고 나면 다시 원래의 패턴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러한 불규칙적인 생활은 결국 육체적인 병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병까지 낳게 한다. 락스타들의 애티튜드는 단지 기믹만은 아니다. 라이프스타일이 큰 영향을 끼치는 어쩔 수 없는 결과이다.

미국 공연을 마치자마자 바로 돌입한 투어는 2월 6일 리스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커트는 멤버들과 따로 떨어져 다른 버스로 이동했고, 언제나 피곤한 모습이라는 기사들이 실렸다.
'Live Through This'라는 앨범을 녹음할 채비를 하던 코트니는
커트가 전화를 걸 때마다 투어가 지긋지긋하다고 말했다고 '롤링스톤'에 나중에 밝혔다.
"그이가 스페인에서 전화를 걸었다. 마드리드였다.
사람들 틈에 섞여 걸었다고 했다. 아이들이 알루미늄 포일로 헤로인을 피우고 있었다나.
아이들은 '커트! 헤로인!'이라고 외치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렸다.
커트는 전화를 걸며 울었다......
헤로인 중독자의 상징이 되는 걸 바라지 않았으니까."

<커트 코베인 지워지지 않는 너바나의 전설>중에서...



이렇게 밤 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마약을 하며 뒷풀이 파티(after-party)를 즐기는 락스타들이 대중들에게는 화려한 삶을 사는 사람으로 보이며, 인생을 제대로 즐기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 내면을 살펴보면 그들의 고통을 엿볼 수도 있다. 이러한 '화려한 삶'과 '에프터 파티'의 이미지들은 락스타와 술과 마약이 관련된 라이프 스타일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연결고리를 만들게 되었고, 사람들은 락스타의 삶에서 술, 마약, 그리고 그로 인한 폭력적인 삶을 기대하게 된다. 물론 커트 코베인의 경우 그것이 그를 괴롭게 했지만 팬들이 그를 향해 엄지 손가락을 치켜 올렸듯이 사람들은 락스타에게서 술과 마약을 즐기는 화려한 인생, 그리고 술과 마약으로 인한 폭력성과 저항성을 기대한다.


대중들이 보는 락스타들의 삶은 '내가 살 수 없는 삶'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들은 더 글래머러스하고 폭력적이며 저항적인 삶을 락스타들에게 기대하는 것이다.



과거 건즈 앤 로지스의 전성기 때에 팬들이 콘서트 장에서 기대했던 것은 액슬 로즈의rantfight였다. 그는 콘서트를 할 때면 늘 소위 말하는 ‘뒷담화’의 시간을 가졌고 그의 거친 단어 선택은 사람들을 열광시켰다. 또한 사진 찍히는 것을 매우 싫어한 그는 그의 사진을 찍으려는 관객과 싸우는 일이 자주 있었다. 결국 건즈 앤 로지스는 콘서트를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몇 번 있었는데 이럴 때에 관객들의 반응은 더 좋았다. 팬들은 그들의 콘서트에 갈 때마다 이러한 사건들을 기대했다는 것이다.




<Guns N' Roses Fighting Live in St.Louis>



음악에서는 가사 전달력이 매우 중요하다.


거칠고 저항적인 가사를 노래할 때에는 가수 역시 그러한 이미지를 풍겨야 한다. 가사에 담긴 생각을 정말 갖고 있다는 느낌을 듣는이가 받아야 동감이 되는 것이다. 다음 노래는 섹스 피스톨즈의 anarchy in the uk다.


i am an antichrist

나는 적그리스도주의자야

i am an anarchist

나는 무정부주의자야

don't know what i want

내가 뭘 원하는지 나도 몰라

but i know how to get it

그러나 나는 그것을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알고싶어

i wanna destroy the passerby

나는 지나가는 사람을 죽이고 싶어

and i wanna be anarchist no dog's body

난 개의몸이 아니라 무정부 상태를 원해

anarchy for the UK

대영제국을 위한 무장부상태가

it's coming sometime and maybe

어쩌면 곧 닥쳐올거야

i give the wrong time stop a traffic line

난 교통을 마비시켜 버리겠어

your future dream is a shopping scheme

너의 미래의 꿈이란 고작 쇼핑 계획을 세우는거지

and i wanna be anarchist no dog's body

난 개의몸이 아니라 무정부 상태를 원해

how many ways to get what you want

니가 원하는 것을 얻을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어

i use the best

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사용한다

i use the rest

난 남은것들을 사용한다

i use the enemy

나는 적을 이용한다

i use anarchy

나는 무질서를 이용한다

and i wanna be anarchy

난 무정부상태를 원해

anarchy

무정부상태

give me the MPLA

MPLA의 조직원이되게 해줘

(MPLA : 앙골라해방인민운동)

is this the UDA?

이것은 UDA인가?

(UDA : 얼스터 방위연합)

is this the I.R.A?

이것은 I.R.A인가?

(I.R.A : 아일랜드해방군)

i thought it was the UK or just another country another coulcil tenachy

나는 그것이 영국 또는 단지 또 다른나라이거나 또 다른 빌려온 협의회라 생각했다.

and i wanna be anarchy in the city

난 도시의 무정부상태를 원한다

and i wanna be anarchist no dog's body

난 개의몸이 아니라 무정부 상태를 원해

and i wanna be anarchy

난 무정부상태를 원해

oh get pissed

오줌을 갈겨버려

and i wanna be anarchy

난 무정부상태를 원해

anarchy

무정부상태

now

지금

 



이런 노래를 이런 사람이 불렀으니
팬들은 함께 저항 정신을 불태우며 미쳐버린 것이다.

락스타의 성격, 또는 태도를 의미하는 attitude가 중요한 이유는 결국
rock의 정신이 팬들에게 더 쉽게 전이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겠다.
락스타들이 부르고 얘기하는 락 정신을 그들이 진심으로 갖고 있음을 팬들이 이해하고 느껴야 둘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것이다.


<Johnny Rotten>





다른 장르의 음악도 그렇고,

음악이 아닌 영화나 다른 예술에서도 그렇겠지만

저항과 자유를 노래하는 락에서는 특히!!

가식은 용납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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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메인 글에서 추가한 내용은 락스타들의 어떤 라이프 스타일이 그들의 에티튜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얘기함으로써 그들의 '자유 정신', 혹은 '저항 정신'이 단순한 기믹이 아니라는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기존 글에 추가적으로 왜 락스타들의 에티튜드가 중요하며 팬들은 그들의 '자유 정신'과 '저항 정신'을 기대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그들의 콘서트 투어 스케쥴이 얼마나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감당하기 힘든지 보여주었고, 각 공연마다 뒷따르는 '뒷풀이 문화'가 어떤식으로 대중들로 하여금 락스타들에 대한 환상을 갖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였다. 더 구체적으로는!!! 추가한 부분은 하지만 락스타들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피할 수 없다. 에서부터 건즈앤 로지스 이전까지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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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2/22 11:24 # 답글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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